어디에서나 바로가기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메뉴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1 키이고, 부메뉴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2 키이고, 본문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3 키입니다. 알트 키 플러스 J 키는 일반모드와 텍스트모드로 전환합니다.

현재위치
  1. HOME
  2. >고객센터
  3. > 행사 및 보도자료

본문 영역

스마트 우편함 설치한다 상세보기

작성자: 관리자 분류: 보도 추천: 0조회: 147

‘스마트 우편함’ 설치한다

주거 환경 개선 및 배달 시간 단축을 돕는 ‘스마트 우편함’


우정사업본부는 11월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 ㈜브이컴(제조업체)과 MOU를 체결하고 스마트 우편함을 보급·확산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우편함’은 우편함에 IT기술을 접목해 개방형 우편함이 갖고 있는 우편물 분실·훼손, 개인정보 유출, 등기우편물 배달 불가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건설하는 수도권 지역 아파트 약 1,000세대에 시범 설치될 예정이다.

‘스마트 우편함’은 인터넷·통신 기능이 연결된 자동 개폐 전자식우편함(무인택배함과 기능 유사)으로 세대원과 집배원 등 사전에 등록된 사람만 우편물을 넣거나 찾아갈 수 있다.


해당 우편함의 보급을 통해 개인 정보 보호와 택배 사칭 범죄 예방, 불법 광고 전단지 유입 방지 등 주거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고, 등기우편물 배달 불가 등의 문제점이 해결되어 집배원의 배달 시간도 하루 1시간가량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시범 운영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 우편함의 사용 편의성을 보완하고, 관계부처·지자체·건설사 등과 협의하여 관련 제도(우편수취함 규격 등)도 정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입주민들이 우체국까지 가지 않고 거주지(1층 현관)에서 24시간 우편물을 보낼 수 있는 신형 우체통(가칭 ‘우리 동네우체통’)도 개발해 함께 설치할 계획이다. 맞벌이·1인 가구는 부재중에도 스마트 우편함을 통해 24시간 언제든지 편리하게 우편물을 보내고 안전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된다. 국내에서 스마트 우편함 상용화 및 보급·확산이 안정적으로 정착되면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국내 중소업체들의 해외시장 진출은 물론 사우디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신도시 건설* 참여에도 유리한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시티 신도시 건설  사우디는 북서부 홍해 연안에 서울 면적(약 605㎢)의 44배에 달하는 2만 6,500㎢ 규모의 스마트시티 신도시를 조성 예정.




등록일:
마지막 수정일:
목록

윗 글에 대한 댓글 등록

댓글등록